선택필수교양 |
성찰을 위한 자기서사 |
3 |
1학기 개설 |
모든 단과대 수강 가능 |
이 과목은 글쓰기를 통해서 자신의 삶을 성찰하고 치유하며, 더 나아가 세계와의 관계 속에서 ‘되고 싶은 나’에 다가가는 방법을 모색하는 ‘자기 표현적 글쓰기’이자 ‘성찰과 설계를 위한 글쓰기’이다. 이 강좌는 학생들이 자신의 현재 상황을 객관적으로 바라보고, 타인과 관계를 원활하게 지속시키는 방법과 자아실현의 삶을 모색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 모든 과정을 자기 서사 형식으로 구현함으로써 자연스럽게 글쓰기 능력이 향상될 것이며, 학생들은 글쓰기가 삶을 조율하고 보살피는 데 기여함을 알게 되고 지속적인 쓰기 활동의 태도를 형성하게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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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양인을 위한 세상읽기 |
3 |
2학기 개설 |
모든 단과대 수강 가능 |
이 교과목은 다양한 매체 속에 드러난 사회의 모습을 능동적이고 비판적으로 읽어내고, 이를 토대로 그 안에서 자신의 삶을 설계하고 주체적인 표현 능력을 갖추기 위한 것이다. 나를 둘러 싼 제반 환경을 이해하고 시대의 흐름 속에서 나(개인)와 내가 속한 공동체에 대해 이해하는 것은 사람들과 조화를 이루고 세상 속에서 건강한 개인으로 살기 위해 필요한 능력이다.
이 과목은 고전이라고 불리는 핵심 도서를 통해 개인의 성장, 공동체 안에서 개인의 삶, 가치, 문화 등을 이해한다. 그리고 이러한 토대 속에서 지금, 여기의 삶과 인간을 이해하기 위해 대중음악 가사, 뉴스, 드라마, 웹툰, 도서, 인터넷 이슈 등 다양한 매체 텍스트 속에 드러난 사회의 모습을 비판적으로 읽고 수용하는 방법을 탐색한다. 더 나아가 글쓰기 활동을 통해 건강한 사회 구성원으로서 주동적으로 삶을 개선하고 유지하는 방법을 배우고 실천하는 데 목표를 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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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리적 사고와 토의 토론 |
3 |
2학기 개설 |
모든 단과대 수강 가능 |
이 교과목은 설득 구두 커뮤니케이션의 대표적 유형인 토의와 토론의 형식과 전략을 익혀 고차원적인 말하기 표현 능력을 함양하는 데 목적이 있다. 다변화하고 있는 21세기 커뮤니케이션 시대에 집단 의사소통인 토의와 토론을 잘 할 수 있는 역량은 점점 중요해지고 있다. 토의와 토론 문제를 발견하고, 심층적으로 분석하며 비판적, 논리적, 창의적 사고력과 설득 전략을 바탕으로 문제를 해결하고 우리 사회의 가치를 발견하는 과정에서 문제 해결 능력, 고도의 의사소통 능력 및 대인 관계 능력을 배양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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훈민정음과 문자의 세계 |
3 |
2학기 개설 |
모든 단과대 수강 가능 |
언어 표현으로서 문자의 기원, 세계의 문자, 우리의 문자 훈민정음(한글)의 특징과 가치를 인문학적으로 탐색하는 강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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휴먼커뮤니케이션과 상호작용 |
3 |
2학기 개설 |
사이버 강좌 |
이 과목은 인간의 의사소통 본질을 이해하고, 행복한 삶을 위한 의사소통능력을 향상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현대 사회와 가까운 미래(인공지능 및 4차 산업혁명 시대) 사회에서 휴먼커뮤니케이션은 매우 중요한 능력으로 부각될 것이다.
OECD 지원 하에 미래 사회 핵심 역량을 연구해 온 DeSeC(2003)의 보고서는 ‘잘 작동되는 사회’와 ‘개인의 성공적인 삶’을 위한 핵심역량으로 이질적인 그룹 내에서 상호 작용 능력, 자율적인 행동, 상호작용적인 도구 사용 능력을 들고 있다.
이 과목은 내적 의사소통능력을 통해 자율적 행위 능력을 향상시킬 것이며, 이를 기반으로 이질적 그룹 내에서 상호작용능력을 향상시킬 것이다.
사이버 강의인 점을 고려하여 다양한 매체(영화, 드라마, 뉴스 등)를 통해 인간의 의사소통의 본질에 흥미롭게 접근할 것이여, 학생들은 이러한 의사소통의 실천 행위가 행복한 삶을 위한 방법임을 깨닫고 실천하게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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